[Canada] 캐나다 보고서,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선거를 겨냥한 사이버 위협 활동 발견(2023.12)

캐나다 사이버 안보 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선거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캐나다의 다음 투표에서도 목격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보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의 표적이 되는 선거의 비율은 2015년 10%에서 2022년 26%로 증가했으며,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이러한 공격의 표적이 되는 국가의 약 25%와 35%는 각각 NATO와 OECD 국가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고서에서는 2021년 이후 발생한 대부분의 사이버 공격에 러시아와 중국이 책임이 있다고 밝혔는데, 러시아와 중국 정부가 수행하는 가장 일반적인 활동은 선거 당국 웹사이트를 압도하고 유권자의 사적 정보에 접근하며 온라인 선거 시스템을 스캔하여 취약점을 찾으려는 시도라고 한다.

동 보고서에서는 또한 사이버 공격의 대부분 사례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로 남아있는 가운데 추적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과 같은 새로운 기술은 현재 이러한 공격을 위해 가짜 콘텐츠를 만들고 퍼뜨리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