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America’s AI Action Plan 발표

미국 백악관은 지난 1월 AI 분야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AI 경쟁에서 승리하기: 미국의 AI 행동 계획”(Winning the AI Race: America’s AI Action Plan)을 7월 23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달 안에 시행할 혁신 가속화(Accelerating Innovation), 미국 AI 인프라 구축(Building American AI Infrastructure), 국제 외교 및 안보 선도(Leading in International Diplomacy and Security)라는 세 가지 분야에 걸친 90개 이상의 연방 정책 조치를 명시하고 있다.

AI 행동 계획의 주요 정책은 다음과 같다.

  • 미국 AI 수출(Exporting American AI) : 상무부와 국무부는 업계와 협력하여 하드웨어, 모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표준 등을 포함한 안전하고 완전한 AI 수출 패키지를 전 세계의 미국 우방국과 동맹국에 제공할 것이다.
  • 데이터 센터의 신속한 증설 촉진(Promoting Rapid Buildout of Data Centers) : 데이터 센터와 반도체 공장에 대한 허가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현대화하며, 전기 기술자 및 HVAC 기술자와 같이 수요가 많은 직종을 늘리기 위한 새로운 국가적 이니셔티브를 만든다.
  • 혁신과 도입 활성화(Enabling Innovation and Adoption) : AI 개발 및 배포를 방해하는 엄격한 연방 규정을 철폐하고, 이를 철폐할 규칙에 대한 민간 부문의 의견을 수렴한다.
  • 프런티어 모델에서 언론의 자유 보장(Upholding Free Speech in Frontier Models) : 연방 조달 지침을 업데이트하여 정부가 시스템의 객관성과 top-down식의 이념적 편견이 없음을 보장하는 프런티어 대규모 언어 모델을 보유한 개발자와 계약을 맺도록 보장한다.

이와 관련하여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 국장 마이클 크래시오스(Michael Kratsios)는 “미국의 AI 행동 계획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미국의 우위를 공고히 하는 결정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AI를 미국 혁신의 초석으로 삼아 과학, 기술, 그리고 세계적 영향력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새로운 시대로 이끌고자 합니다. 이 계획은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최첨단 인프라를 구축하고, 세계를 선도하려는 연방 정부의 노력을 강화하여 AI 시대에 미국 근로자와 가정이 번영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우리는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시급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또한, 국무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 역할을 수행하는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는 “AI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양보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미국은 번영을 촉진하고 경제 및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의 주도적인 역할을 계속해야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이를 인지하고, AI 행동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단호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명확한 정책 목표는 연방 정부로 하여금 미국이 전 세계적으로 기술 표준을 확립하고 세계가 미국 기술로 계속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는 기대를 설정하게 했습니다” 라고 전했다.

*source : 미국 백악관 웹사이트(https://www.whitehouse.gov/)
**America’s AI Action Plan 웹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