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아마존 문명 찾기 AI 챌린지에 대한 비판 여론 쏟아져

“이제 역사상 처음으로 누구나 고고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Now, for the first time in history, anyone can conduct archaeological research.” 인공지능 거대 기업 OpenAI가 후원하는 커뮤니티 과학 프로젝트의 홍보 문구이다. 이 프로젝트는 대중이 AI 도구를 사용하여 아마존 열대우림의 기존 데이터를 면밀히 조사하여 잃어버린 고대 도시의 흔적을 찾도록 장려한다. OpenAI to Z 챌린지는 전 세계의…

Read More

[Nature] AI가 돌고래와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줄까?

인공지능(AI)이 마침내 동물과 소통할 수 있게 해 줄까요? 그 꿈을 향한 진전을 촉진하기 위해, 종 간 소통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룬 AI 활용자에게 미화 50만 달러의 상금을 제공하는 콘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또한, 대상 수상자가 결정될 때까지 매년 미화 10만 달러의 상금도 지급된다. 이 대회의 첫 번째 연례 수상(annual prize)인 ‘콜러 돌리틀 챌린지(the Coller Dolittle Challenge)’는 어제,…

Read More

[EU] AI법과 GDPR에 따른 알고리즘 차별 문제

2024년 8월 유럽연합의 인공지능(AI)법이 발효된 이후, 일반 데이터보호 규정(GDPR)과의 상호 작용은 미해결 문제로 남아 있다. AI법은 개인 데이터 보호권을 포함한 개인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면서 인간 중심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AI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다. AI법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고위험 AI 시스템’의 개발, 배포 및 사용에 있어 차별과 편견을 완화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Read More

[디지털증거] 대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의 증거능력을 인정하기 위한 요건

대법원 2025. 2. 27. 선고 2022도1864 판결 [ 사기·무고 ] 〈사인이 제출한 녹음파일 사본의 증거능력 인정 여부가 문제된 사건〉[공2025상,643] 【판시사항】 대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의 증거능력을 인정하기 위한 요건 / 사인(사인)이 복사한 녹음파일 사본을 증거로 제출한 경우, 복사 과정에서 편집되는 등 인위적 개작 없이 원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한 사본이라는 점을 증명하는 방법 【판결요지】 대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은 그 성질상 작성자나…

Read More

[Science] 가상현실로 메뚜기 집단행동의 규칙을 다시 쓰다

가상 환경에서의 메뚜기 연구는 기존의 집단행동 모델에 도전한다 자연에서 가장 놀라운 현상 중 하나는 수백만 마리의 사막 메뚜기(Schistocerca gregaria) 어린 개체가 북아프리카의 건조한 서식지를 강처럼 흐르며 식물을 먹어치운 후 털갈이를 하여 날개 달린 성충 무리가 되는 광경이다. 메뚜기가 어떻게 그리고 왜 정렬된 집단 운동을 보이는지 이해하는 것은 발생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그러한 복잡하고…

Read More

[Nature] 아동의 학교 수학능력, 응용수학과 학문적 수학과 연결 어려워

전 세계적으로 저소득 계층의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 수학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어린이는 학교 밖에서 암산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연구자들(Abhijit V. Banerjee 외, Nature 2025)은 시장에서 일하는 인도의 콜카타(Kolkata)와 델리(Delhi)의 어린이(n  = 1,436)를 조사하여 실제 환경에서 습득한 수학 기술이 교실로 이전되는지,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지 조사했다. 그런데 저소득 계층 어린이의 거의 대부분이 일하는 곳에서…

Read More

[Nature] 중국, AI 모델 DeepSeek 개발로 깜짝 놀란 세계

중국 기술 스타트업 DeepSeek가 미국의 거대 기술기업이 개발한 주요 AI의 성능에 맞먹는 두 개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출시하면서 기술계에 폭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비용과 컴퓨팅 성능은 훨씬 적게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1월 20일, 항저우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DeepSeek-R1을 출시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오픈소스인 ‘추론’ 모델로, OpenAI의 가장 진보된 LLM인 o1과 비슷한 수준으로 일부 과학적 문제를 해결할…

Read More

[Nature] 최대 100개 언어, 통합 음성 및 텍스트 기계 번역 연구결과 공개

두 언어 간의 음성을 번역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인 바벨 피쉬를 만들려면 고급 기술 혁신과 언어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여러 개의 하위 시스템이 계단식으로 번역을 수행하는 기존의 음성 대 음성 번역 시스템이 있지만, 확장 가능하고 성능이 뛰어난 통합 시스템은 여전히 ​​탐색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논문에서는 음성 대 음성 번역(101~36개 언어), 음성 대…

Read More

[UN] 유엔, 2025년을 양자 과학 기술의 해로 선포

“100년의 양자는 시작일 뿐이다” 유엔은 2025년을 양자 과학 기술의 해로 선포하고, 양자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은 양자 역학의 100주년이 되는 해로, 유엔 총회에서는 2025년을 국제 양자 과학 및 기술의 해로 선포하였다. 이러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청정 에너지, 건강, 기후 변화, 불평등 감소 및 경제 성장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양자…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