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는가?

image_print

By Jeff Tollefson

*Source : https://www.nature.com/

지난 2년 동안 지구의 온도가 급등했고, 기후 과학자들은 곧 2024년에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C 이상 상승하는 이정표에 도달했다고 발표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이 갑작스러운 급증은 기후 데이터의 일시적인 현상일 뿐인지, 아니면 연구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지구가 더 빠른 속도로 뜨거워지고 있다는 초기 지표일까요?

그 질문은 수많은 연구의 중심이 되었고, 지난달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국 지구물리학 연합(American Geophysical Union, AGU) 회의에서도 한 세션이 있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급증이 주로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나는 2023년 중반에 시작된 엘니뇨 현상입니다. 이는 따뜻한 물이 동부 열대 태평양에 모여 종종 더운 기온과 더 난류를 유발하는 자연스러운 기상 패턴입니다. 다른 하나는 지난 몇 년 동안 대기 오염이 감소한 것으로, 이는 햇빛을 우주로 반사하고 낮은 구름을 형성하여 지구를 식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은 어느 설명도 기온 급증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AGU 회의 직전인 12월 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구름이 분명히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북반구 일부 지역과 열대 지방에서 저지대 구름 덮개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으며, 이는 엘니뇨와 결합하여 2023년 기온 급등을 설명하기에 충분히 컸습니다. 그러나 이 감소의 원인과 이를 정상적인 기후 변화로 설명할 수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미스터리라고 저자들은 말합니다. 대기 오염 감소만으로는 이를 설명할 수 없는 듯합니다. 그들은 지구 온난화 자체가 구름 덮개를 어느 정도 감소시켜 수십 년 동안 기후 변화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피드백 루프를 생성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독일 브레머하펜에 있는 알프레드 베게너 연구소(Alfred Wegener Institute)의 기후 물리학자인 공동 저자 헬게 괴슬링(Helge Goessling)은 “이것이 [가속의] 명백한 증거라고 말하는 데는 매우 조심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뭔가 일어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지구 온도 급등은 이전에도 있었는데, 과학자들이 왜 이 문제에 대해 그렇게 걱정하는 걸까요?

한 가지 이유는 2023년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 기준선보다 평균 1.45°C 상승하여 차트를 벗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전 기록을 깨는 것입니다. 이 수준의 온난화는 과학자들이 이전 추세와 모델링을 기반으로 예상했던 범위를 벗어납니다.

온도 급등: 1940년 이후 산업화 이전 기준선보다 높은 평균 온도를 보여주는 차트. 지난 2년은 지구에 대한 열 기록을 세웠고 과학자들의 예측을 넘어섰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제 온도 급등이 자연적인 기후 변화 때문인지, 아니면 지구 온난화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인지에 대해 논쟁하고 있습니다.

출처: Copernicus Climate Change Service/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

또 다른 이유는 작년도 예상보다 훨씬 더웠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2024년 초가 엘니뇨로 인해 더울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작년 6월 기상 패턴이 가라앉고 적도 태평양의 조건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에는 기온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비영리 기구인 버클리 어스(Berkeley Earth)의 기후 과학자인 제이크 하우스파더(Zeke Hausfather)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버클리 어스는 지구 온도를 추적합니다. 대신 지구 온도는 계속 높아져 더 많은 기록을 깨고 작년을 기록상 가장 더운 해로 만들 것입니다. “올해 초에 예측을 한 우리 모두는 2024년이 얼마나 더울지 과소평가했습니다.”

가속의 증거가 있나요?

일부에서는 엄청난 기온 상승이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의 대기 오염을 다루는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기후 데이터의 일시적인 변화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2020년에 유엔 국제 해사기구(United Nations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sation)는 국제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의 유황 배출량을 80% 줄이도록 요구하는 규칙을 시행했습니다. 8월에 발표된 위성 이미지 분석에 따르면 유황이 포함된 오염 입자가 저지대 안개를 형성할 때 형성되는 선박 궤적이 분명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Goessling 팀이 지적한 구름 덮개의 광범위한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주 리치랜드에 있는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의 기후 과학자 Andrew Gettelman은 “거의 확실한 증거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만약 Gettelman이 언급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최근 기온 급등은 단기적인 오염 변화와 강력한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일회성 현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것입니다.

image_pri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