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 프렌즈 그룹 회의 개최 결과

image_print

 2025년 2월 27일(목)부터 28일(금)까지, 도쿄(호텔 뉴 오타니)에서 히로시마 AI 프로세스·프렌즈 그룹(広島AIプロセス・フレンズグループ, 이하 「프렌즈 그룹」)의 첫 대면 회합이 개최되었다. 동 회합에서는 AI에 관한 전문가 및 국제기구 등의 강연이 행해진 것 외에 회의 참가자 간에 활발하게 의견 교환이 행해졌다. 또한 히로시마 AI 프로세스의 정신에 공감는 민간 기업과 국제기구 등이 참가하여 프렌즈 그룹의 활동을 지원하는 자발적인 틀인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프렌즈 그룹 파트너즈 커뮤니티」(広島AIプロセス・フレンズグループ パートナーズコミュニティ)의 시작을 발표했다.

1. 배경

2023년 일본은 G7 의장국으로서 생성 AI에 관한 국제적인 규칙 형성을 실시하는 틀인 「히로시마 AI 프로세스」(広島AIプロセス)를 시작하여 「국제 지침」 및 「국제 행동 규범」을 정리했다. G7을 넘어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와의 제휴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히로시마 AI 프로세스의 정신에 공감하는 나라들의 자발적인 틀로서 프렌즈 그룹을 시작해 이번, 도쿄에서 첫 대면 회합을 개최했다.

2. 개최 결과

(1) 1일째 : 개회식에서는 이시바 총리(石破総理)가 비디오 메세지 형태로 개회 인사를 하였고, 각국의 참가에 감사를 말함과 동시에, 안전, 안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AI를 글로벌하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제 협력이 중요하다고 표명했다. 또한, AI 전략회의 좌장 마츠오 도쿄대학 교수에 의한 기조 강연이나 국제 기관 등에 의한 AI 강연이 행해진 것 외에도, NEC·NICT에의 시설 견학이 행해지는 등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보고 틀의 시작을 시작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AI에 관한 대처가 공유되었다.

밤에 개최된 리셉션에서는 아다 총무 부대신이 인사를 하고, 프렌즈 그룹의 회의를 통해 각 국간에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협력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국제적인 룰 형성을 진행해 나가고 싶은 의향을 표명했다.

(2) 2일째 : 2일째에는, 프렌즈 그룹 참가국간에 자국의 AI 정책에 관한 소개가 행해진 외에, AI의 기회와 리스크나, 글로벌 거버넌스의 존재 방식 등에 대해서 활발하게 의견 교환이 행해졌다. 또한 멀티스테이크홀더의 생각을 근거로 히로시마 AI 프로세스의 정신에 찬동하는 민간기업이나 국제기관 등이 참가하여 프렌즈 그룹의 활동을 지원하는 자발적인 틀인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프렌즈 그룹 파트너즈 커뮤니티」의 시작을 공표했다. 이 커뮤니티는 프렌즈 그룹 참가국 정부가 히로시마 AI 프로세스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각국 AI 개발자의 ‘보고 프레임워크’에의 참가를 촉진하는 것을 지원해, 이를 통해 ‘안전,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게다가 GPAI 도쿄 전문가 지원 센터 하라야마 센터장에 의해 2일간의 논의를 총괄하는 강연이 행해졌다. 폐회식에서는 히라 디지털 장관(平デジタル大臣)의 비디오 메세지에 더해, 이나세 외무 정무관이 폐회 인사를 실시해 참가자에 대한 감사와 향후의 지속적인 교류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히로시마 AI 프로세스·프렌즈 그룹 파트너즈 커뮤니티 참가 및 조직】 

아마존OpenAI LLC
주식회사 Preferred NetworksGoogle
경제협력개발기구(OECD)KDDI 주식회사
국제협력기구(JICA)세계은행
SaferAISalesforce, Inc.
소프트뱅크 주식회사일본 전기 주식회사
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후지쯔 주식회사
Microsoft Corporation라쿠텐 그룹 주식회사

*Source : 일본 총무성 웹사이트

image_pri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